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에서 요가 강사로서 퍼스널 브랜드 구축은 필수가 되고 있다. 요가강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본인의 브랜드를 어떻게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 소개하는 사례가 늘어나며 요가인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요가해부학강사 김윤석씨는 “요가를 통해 얻은 변화와 제 강의 철학 등을 토대로 ‘나만의 요가해부학스토리’를 구축함으로써, 단순한 강사가 아닌 특별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자신의 스토리와 경험을 바탕으로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해 많은 수강생과 신뢰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플랫폼 활용도 퍼스널 브랜드 구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AI 도구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자동화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요가 강사들은 스레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강의 방식을 소개하고 있다. 김윤석강사는 “AI 편집 도구를 이용해 요가 동작을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공유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다가올 수 있었다”라며 AI 기술이 어떻게 대중과의 소통을 돕는지 설명했다.
또한, 전문성은 퍼스널 브랜드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김윤석강사는 “요가의 철학과 심리적 이점을 깊이 공부하고 테라피 요가의 관점으로 요가해부학이라는 제 수업에 깊이를 더했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노력은 그가 신뢰할 수 있는 강사로 자리 잡게 한 비결이다.
AI 시대에 강사들은 교육과 자격증, 워크숍 등을 통해 전문성을 끊임없이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강력한 커뮤니티 형성 또한 요가 강사들이 놓쳐서는 안 될 요소다. 김윤석강사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소통하면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온라인 모임과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요가의 특성을 활용한 커뮤니티 구축은 퍼스널 브랜드를 강화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마지막으로, AI 기반 데이터 분석 도구 활용도 요가 강사들에게 중요한 자산이 되고 있다. 수강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수업을 개선하는 등 AI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강사들은 수업의 질을 높이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 김윤석강사는 “AI 생성 콘텐츠 도구를 통해 블로그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요가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AI 시대의 요가 강사들에게 퍼스널 브랜드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요가 강사로서 나의 가치를 다른 사람과 나누고, 진정성 있는 소통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는 퍼스널 브랜드는 AI 도구를 통해 한층 강화될 수 있다. 요가강사 자격증을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김윤석강사는 “이제 자격증보다 중요한 것은 나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라며 조언을 전했다.
요가강사로서 자신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AI를 활용한 새로운 시대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은 지금 바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찾아나가야 할 때이다.
11월 10일 부산에서 김윤석라사요가원장과의 대화에서 공감한 부분이다.
김윤석라사요가원장은
[사]한국치유요가협회 연수위원장이자 RYTK300+요가강사 멤버십의 요가해부학 강연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