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20 18:26:24
기사수정



전체 인구 중 15%가 걸리는 흔한 질병의 하나인 마음의 감기 우울증’, 이제 요가와 뉴로피드백으로 우울증을 극복해보자.


인간의 뇌는 좌반구와 우반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반구는 특정 기능을 수행하도록 발달되었다. 이를 뇌의 기능 분화라고 한다. 뇌의 기능 분화는 비대칭성이라고 불리며, ·우뇌의 비대칭은 정서적 성향에 영향을 주고, 비대칭의 정도가 클수록 이상 증세를 초래한다. 뇌 기능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좌·우뇌의 적절한 대칭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 필수 조건이다.

정서와 관련된 뇌

1) 정서의 뇌 - 변연계

변연계는 학습과 기억과 관련이 있으며, 정서 및 정서와 연관된 행동적 충동을 담당한다.

2) 해마와 편도체

해마는 정보와 관련된 기억을 새겨놓고, 그런 기억을 검색한다.

편도체는 정서와 관련된 기억을 새기고, 기억을 검색하며, 정서적 반응을 조절하고 촉발한다.

편도체와 대뇌의 전전두엽 피질과의 연결로 생성된 회로를 통해 사고와 정서가 연결되어 있다.

3) 뇌의 정서회로

모든 감각입력이 변연계를 거쳐 대뇌로 가면서 분석되고, 다시 변연계로 돌아와 시상하부에 의해 적절한 반응으로 조절된다.

뇌와 신경계의 모든 부위가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고, 변연계로 모여든다.

우울증이란?

우울한 기분은 누구나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증이란 일시적 기분만 저하된 상태가 아닌 생각의 내용, 사고과정, 동기, 의욕, 관심, 행동, 수면, 신체활동 등 전반적인 정신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이 거의 매일, 거의 하루 종일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경우 개인적인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이 앞으로 점점 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2020년쯤이면 인류를 괴롭히는 3대 질병의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우울증의 신체적·심리적 증상

· 수면장애, 정신적·신체적으로 느려짐, 식욕부진, 성에 대한 흥미 상실, 통증호소(머리, 얼굴, 가슴, , 장 등)

· 침울한 기분, 침울한 기분을 압도하는 불안, 감정의 둔화, 우울한 생각, 집중력과 기억력의 감퇴, 현실에 대한 판단을 낮추는 망상과 환각, 반복되는 자살 충동 등

미소우울증(smiling depression) : 겉으로는 미소를 짓지만 자기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해 정신적으로 위축되고 매사 재미와 의욕이 떨어지며 자기 비하에 빠지는 우울증의 특이한 형태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의 확실한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1) 사회적·환경적 요인 :

· 주요한 생활사건 : 가족의 사망이나 심각한 질병, 가정불화, 실직이나 사업실패 등

· 사소한 생활사건 : 친구나 가족구성원과의 사소한 말다툼, 주변사람들의 비난 등

· 사회적지지 결여 : 삶의 유지를 위한 심리적, 물질적 도움과 지원의 부족

2) 생물학적 요인 : 뇌 신경전달물질 이상(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의 감소 등), 호르몬 불균형

3)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질환은 아니지만 일부 연구는 우울증을 가진 가족 내에서 우울증이 더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우울의 요가적 관점

마음의 작용으로 인한 신경증과 우울증은 차크라(Chakras)와 나디(Nadis)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신경전달물질과 호르몬 분비 및 뇌신경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마음의 상태는 긴장과 불안을 장기간 지속시키게 되고, 이성적인 사고와 추리능력을 손상시킨다. 이 상태는 극도의 타마식(tamasic)한 감정으로 움직임이 없고,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 동기도 없기 때문에 에너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흥미를 유발하거나 에너지 초점을 전환시켜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

요가적 테라피

우울증은 타마스(tamo guna)가 우세한 감정이기 때문에 신체적 활동과 에너지를 높여 활기를 북돋는 것이 좋다. 활기를 북돋우고 좌우 쁘라나의 균형을 맞춰주는 호흡법과 가슴을 확장시켜주는 자세들이 도움이 된다. 또한 우울증은 부정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가라앉히거나 생각을 전환시켜주는 상칼파나, 명상 등과 같은 요법들도 도움이 될 것이다.

우울한 상태의 뇌파

· 좌뇌, 우뇌의 뇌파가 심하게 불균형일 때 특히 좌뇌의 기능이 떨어져 있어 이성적인 사고를 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 뇌좌반구 전두엽의 과도한 느린 뇌파상태이다.

1979년에 미국의 데이비슨 박사는 좌뇌와 우뇌의 알파파 균형이 깨지면 우울증에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뇌의 비대칭성은 뇌파 분석을 이용해 그 정도를 파악하고, 훈련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 1995년에 로젠펠트 박사는 좌뇌와 우뇌의 알파파 균형을 맞춰주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통해 우울증을 치료하는 실험에 성공했다.

· 좌우뇌 균형훈련, 안정뇌파인 알파파 강화훈련이 필요하다.

뉴로피드백 훈련의 우울증 효과 입증 사례

덕성여자대학교 심리학과 최승원 교수,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심리학과 김현택 교수 연구팀(지상은, 정선용, 김종우, 안창일, 김현택)2011Neuropsychobiology 지에 개제한 '알파파 뉴로피드백의 우울증 치료 효과'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인간의 좌측 전두엽이 긍정 정서에, 우측 전두엽이 부정 정서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가설을 검증했다. 연구자들은 왼쪽 전두영역의 활성화 수준이 감소되어 있는 우울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뉴로피드백 훈련이 왼쪽 전두 영역의 활동을 증진시켜 우울증의 경감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미국 뉴로피드백 및 응용신경과학 재단이 선정하는 2012FNAN 올해 최고의 논문상 수상) - 서울, 연합뉴스

우울증 진단 및 뇌 비대칭 개선 소프트웨어연구에서 우울증 진단 시스템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우울증 환자 30대 남여 20명과 일반인 20대 남여 20명을 대상으로 한달 동안 뉴로피드백 훈련한 결과 집중도, 알파파와 베타파 트레이닝에서도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좌뇌와 우뇌 활성도의 대칭 정도가 실험을 진행할수록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 안소영 학위논문(석사) 세종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2016. 2

뉴로피드백이 주요우울장애의 기능회복 및 생체지표에 미치는 영향연구 논문에서는 주요 우울장애로 진단된 18세 이상의 치료 저항성 성인 환자 21명을 대상으로 12주의 뉴로피드백 훈련한 결과 주관적 및 객관적인 우울증상 경감과 기능적 호전을 보였다. - 이가원 학위논문(박사) 영남대학교 대학원 : 의학과 정신건강의학전공 2016. 8

우울증을 위한 브레인테라피로서 요가와 뉴로피드백

뉴로피드백 훈련은 우울증 증상완화 뿐만 아니라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생물학적 성향을 가진 두뇌에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 요가에서는 마음과 신체는 항상 유기적 전체로서 기능을 한다고 본다. 요가테라피는 뇌의 의식적이고 지적인 기능과 신체의 무의식적이고 기계적인 기능간의 연결고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신체활동과 운동은 우울증과 양방향의 관계가 있다고 한다. 강도 높은 신체활동과 체력 수준이 우울증에 대한 보호 메커니즘을 제공하므로 요가 호흡과 아사나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요가와 뉴로피드백은 서로 함께할 때 우울증을 위한 테라피로서 더 많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writer 이영희(울산 해달요가테라피연구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78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