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7 14:56:46
기사수정



삶과 수행이 분리되지 않는 호흡을 알아차리는 수행의 길

 

삼매(선정)의 상태는 흔히 수행의 가장 궁극적인 경지로서 불가언설(不可言說)이며 공()하다고 표현된다. 실재(진리)는 오직 삼매의 경지에서 드러난다. 이러한 선정 체험은 신비하고 비밀스런 개인의 한정된 영역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삼매의 상태가 불립문자(不立文字)라고 하여 삼매에 이르는 과정도 이언절려(離言絶慮)이며 불가사의(不可思議)할 수는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span>삼매의 생리학>은 삼매에 이르는 과정을 분명하고 구체적인 정신생리학적인(Psychosomatic) 원리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하여 수행 과정은 추상적이고 모호한 것이 아니라 호흡 내관(內觀)’을 통해 명증하게 체험된다고 역설하고 있다. 그 과정을 거쳐 불가언설의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저자는 실제적인 수행과정에서 내관을 통해 통찰한 것을 동양의학과 요가생리학에 기반해서 삼매(선정)를 해설하고 있다. 그는 입출식념(아나빠나사띠)의 정신생리학적 이해를 통해 고()를 자각하고 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호흡을 알아차리면, 호흡이 있는 한 마음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통찰하게 되며, 이를 통해서 선정을 바르게 이해하게 된다. 그리고 선정이 삶과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

 

출판사 도서출판 수련하는 돌

저자 이영일

정가 27,000

출간일 2018115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793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