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27 11:02:22
기사수정


아유르베다 정화요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신체 부위별로 정화하는 방법들인데, 우선 아침에 일어나면 따뜻한 물로 입을 씻고 오일 풀링(식물성 압착 오일을 입안에 15-20분간 머금고 가글한 뒤 뱉어내는 방법)을 한다. 그리고 따뜻한 물을 한 잔 먹고 밤사이 쌓인 독소를 피부와 장을 통해 배설하게 한다. 이때 역류된 위산이 제거되기도 한다. 오일 풀링은 밤 동안 입안에 생긴 나쁜 세균 제거와 혀와 입안에 영양을 주고자 함이다. 아유르베다는 이처럼 정화와 영양이 함께 동반되는데, 이 점이 서양의 정화요법과 다른 부분이다..

오일 풀링을 할 때 체질에 알맞은 오일을 선택한다. 바타 유형은 세서미오일을, 피타 유형는 코코넛오일, 카파 유형은 해바라기오일을 사용한다. 바타는 언제나 수분과 오일 부족현상에 시달리므로 섬세한 영양을 가진 세서미가 좋다. 피타는 열이 많아서 언제나 열을 잘 다스리면 질병에 노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서늘한 기운을 주는 코코넛오일이 좋다. 카파는 수분과 오일성분이 체질적으로 많고 영양 또한 과잉이므로 가벼운 해바라기오일을 사용한다.

아유르베다에서는 아침에 일어나서 잠자기 전까지 대체적으로 정화요법을 이용하도록 권한다. 여기에서는 신체에 따른 구체적인 정화요법보다는 판차카르마(Panchakarma) 중 세 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질병은 몸을 통해 받아들이는 물질적인 것과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인상을 통해 외부 세계의 해로운 물질에 우리 자신을 노출시킴으로서 얻는 외부의 오염물질에서 생긴다. 일단 이 외부적인 요소들이 제거되기만 하면 자연스러운 건강과 평형은 이미 심하게 손상되지만 않았다면 스스로 드러날 것이다.

판차카르마는 다섯 가지 정화 요법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신체로부터 과도한 도샤를 배출하기 위한 것으로 관장 치료법(basti, 바스티)과 하제법(virecana, 비레카나), 구토법(vamana, 바마나), 코에 투약하는 법(nasya, 나샤), 혈액 청소법(rakta mokṣa, 락타 목샤)으로 이루어진다. 판차카르마를 행하기 전에 먼저 준비 과정으로서 독소들을 분해하여 소화 계통으로 가져와서 제거하기 위해 오일 마사지(snehana, 스네하나)와 증기 요법(svedana, 스베다나)을 실시한다.

하제법은 피타를 감소시키기 위해 아파나(아래로 움직임)를 증가시킨다. 구토법은 카파를 감소시키기 위해 우다나(위로 움직임)를 자극한다. 나샤는 프라나를 증진하기 위해 머리를 연다. 혈액 청소법은 피타를 감소시키기 위해 비야나를 통한 피의 흐름을 자극한다. 바스티 즉 관장 치료법은 바타를 가라앉히기 위해 아파나를 가라앉힌다. 이런 식으로 판차카르마는 다섯 가지 모든 프라나에 작용한다.

판차카르마는 신체뿐 아니라 미세한 몸으로부터도 독소들을 철저히 제거한다. 이것은 뼈와 근육, 신경, 감각과 마음에 강력한 정화와 원기 회복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판차카르마는 요가 수행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사나 뿐 아니라 프라나야마와 명상을 수행하는 데도 유익한 절차다. 판차카르마는 더 깊은 수준의 수행을 시작하기 위한 해독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또는 독소의 축적을 막기 위한 정기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될 수 있다.

소화가 진행되는 동안 낮이나 밤이나 도샤는 조직(śāka, 샤카)에서 위장관(koṣṭha, 코슈타)으로 움직인다. 몸은 자연스럽게 이런 소화관의 분비액으로 쓸모없는 물질을 버리려고 한다. 소화관의 일정한 부분들은 도샤가 분비되는 주요 장소들이다. 카파는 위, 피타는 소장, 그리고 바타는 대장에서 분비된다.

판차카르마는 소화관의 특정한 부분들에서 도샤들이 나타나는 이 자연스러운 과정을 향상시킨다. 과도한 도샤는 각각 해당 소화 분비액을 통해 몸에서 제거된다.

도샤와 조직(dhātu, 다투)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이런 배출 과정들은 조직을 손상시키는 도샤들을 없앰으로써 간접적으로 조직에 영향을 준다.

판차카르마는 쓸모없는 물질을 배출시키는 몸의 자연적인 방법을 증진시킨다. 이 기법들은 관련된 점막 부위들에서 보다 나은 분비와 흡수의 이런 단계들을 이용하기 위해 고안 되었다.

판차카르마는 건강유지·질병치료·원기회복 준비의 세 가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이용된다. 판차카르마는 대부분의 개인들, 심지어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규칙적인 계절적 양생법의 일부로 권장된다. 도샤들은 계절의 변화 때문에 자연스럽게 축적되며, 제거되지 않으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 바타 계절인 가을에는, 바람과 건조함으로 인한 바타의 정상적인 악화를 경감시키기 위해 바스티 즉 약용 관장을 권한다.

- 피타 계절인 여름에는 계절적인 열로 인한 과도한 피타를 없애기 위해 설사 요법이 처방된다.

- 카파 계절인 봄에는 이 계절의 서늘함과 축축함으로 인한 과도한 카파를 제거하기 위해 바마나 즉 구토 요법이 처방된다.

구토 요법을 하기 3일전부터 오일 마사지와 함께 찜질을 행한다. 4일 전부터 대변이 매끄러워지고 욕지기를 느낄 정도로 하루에 두세 번 한 잔 정도의 오일을 마셔야 한다.

효능. 효과 : 피부질환, 만성 천식, 당뇨, 만성 감기, 임파 장애, 만성 소화 불량, 부종, 간질, 만성 사이너스 질환, 편도선염, 식욕상실, 빈혈, 하혈 등에 적용

구토제 : 감초, 창포, 소금, 카더멈(cardamom), 마전자((馬錢子)

금기 : 어린아이, 노인, 비만, 굶주림, 심장질환, 폐 질환, 상혈, 월경, 임신, 체중감소, 슬픈자.

하제요법은 구토요법을 행한 3일 후부터 행하며 행하기 전에 직장과 복부에 오일 마사지와 찜질을 한다. 이 방법은 땀샘, 작은창자, 결장, 신장, , , 비장 등을 정화하는 방법이다.

효능. 효과 : 피부질환, 만성발열, 치질, 복부종양, 기생충, 통풍, 황달.

하제완하제 : 센나, 말린 오얏, , 아마씨 껍질, 민들레 뿌리, 우유, 소금, 피마자오일

금기 : 어린이, 노인, 쇠약, 급성 발열, 낮은 아그니, 소화 불량, 하혈, 폐 질환, 설사, 위속의 이물, 구토요법 직후, 궤양성 대장염, 탈장.

배출량은 최대가 1,600cc이고, 중간이 1,000cc이며, 최소가 500cc이다.

관장을 위해서는 허브에서 추출한 식물성 오일과 디콕션(아유르베다 약초를 달인 물)을 사용한다.

효능. 효과 : 변비증, 팽창증, 아래 등의 통증, 통풍, 류마티즘, 좌골 신경통, 관절염, 신경질환, 바타성 두통, 근육 위축증, 체중감소. 위산과다, 구토증, 심장 통증,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757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