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08 12:28:35
기사수정

필자는 평소 요가 철학에서 비롯되는 요가 아사나의 정렬 원칙을 교육생들에게 끊임없이 강조하고 연구해왔다.

요가 아사나의 5가지 정렬 원칙을 기본 바탕으로 하여 획기적인 아이템인 번지플라잉과 접목시키는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번지플라잉요가 교육과정을 트리요가 강사들과 함께 준비했다.


유산소 운동을 배제하고 코어근육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대다수의 요가 수련생 및 강사들에게

하네스 기구를 이용한 다이내믹한 번지플라잉요가가 복부 근육을 강화시키고 골반의 균형을 맞춰 기초대사량을 증대하고 심폐지구력 운동의 여러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유산소 운동임을 전달하고자 이론실기교육을 각각 구성하였다.

무엇보다도 차별화된 양질의 교재를 만들고자 촬영과 스터디를 반복하여 체계적인 요가 해부학 접근으로 근육 방향대로 몸을 사용하도록 트리요가만의 지침서를 구성하고자 했다. 근육의 움직이는 횡막대로 신체를 사용하여 과학적이면서도 예술성을 가미한 보다 건강한 번지치유요가를 선보이고자 하였다.

일반 춤 동작이 아닌 전문적 춤의 장르와 노래로 창의적인 안무를 고안하여 힙합 방송댄스안무, 발레창작안무, 번지치유요가 등 다양성을 제공하고자 하였고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인 보수교육을 통해 교육생의 활용도를 높이고 개인수련시설도 제공하여 조화와 나눔의 장을 만들고 자칫 번지동작에 치중하다보면 요가의 중요요소들을 간과할 수 있기에 파트별 수업이 종료되면 기구를 정렬하고 각자 제자리에 누워 요가 호흡법으로 신체를 순환하며 뇌정화까지 마무리하도록 구성했다.

번지플라잉의 특징

번지플라잉 도구를 착용하고 요가 수련을 진행하면 일반 요가 자세에서 느끼지 못한 근육을 더 많이 쓸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물라다라와 잘란다라반다의 잠금이다. 물라다라와 잘란다라가 풀리게 되면 골반의 틀어짐과 복부 힘을 제대로 쓸 수 없다. 그 결과 복부에 군살이 붙고, 다리부종 및 각종 질병이 일어날 수 있다. 번지플라임은 이러한 근육을 제대로 쓰게 하여 우리 몸을 치유해준다. 또한 발목이나 무릎 디스크 등의 치료 운동법으로도 탁월하다. 번지로프가 중력을 최대한 감안해주기 때문에 요가 자세를 할 때 관절과 뼈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코어 및 골반과 엉덩이 근육을 발달시켜 우리 몸의 밸런스를 맞춰준다



전사자세1

1 번지코드와 하니스를 착용한 뒤 전사1 자세를 취한다. 발바닥 전체가 바닥에 붙게 하고, 앞쪽 굽은 다리는 무릎 아래 발목을 유지시킨다. 두 발 뒤꿈치는 골반 너비를 유지한다. 번지코드를 코어와 엉덩이의 힘을 이용해 아래로 당기고 뒤쪽 무릎은 펴준다

2 이때 허리와 등을 번지 줄에 밀착시켜 준다.

번지코드에 의해서 몸통이 따라 올라가는데 계속해서 코어와 엉덩이에 힘을 주어 아래로 낮추고 두 골반 위치를 계속해서 정면을 보게 해야한다.

3 준비 자세가 되었다면 두 손을 하늘을 향해 뻗어 번지 줄을 잡는다.



전사자세2

1 두 다리를 넓게 벌려 전사2 자세를 한다. 굽은 다리는 직각이 되게(무릎아래발목)을 유지하고 뻗은 다리는 두 번째 발가락이 앞쪽을 향하게 둔다.

2 하니스 착용으로 골반이 뒤쪽으로 밀리면 뒤쪽 뻗은 다리 쪽 엉덩이가 뒤로 심하게 밀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 꼬리뼈를 안으로 말아 넣고 아래 복부를 끌어올려 허리와 등으로부터 번지코드에 밀착 한다. 이때 하체의 힘에 의해 어깨 힘이 과하게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어깨 긴장을 완화하고 손을 양옆으로 뻗어서 10초 정도 유지한다.


코브라자세

1 천천히 가슴을 대고 바닥에 엎드려 두 손바닥을 가슴 옆에 둔다.

손바닥 전체를 바닥에 대고 열손가락을 부채처럼 활짝 펴서 손바닥 전체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한다.

2 팔꿈치 아래 손목을 두고 번지코드에 의해 끌려올라가는 골반을 힘차게 바닥으로 누른다.

3 골반이 땅에 닿았으면 상체를 들어 올려 시선은 45도 각도로 천장을 본다.

4 그리고 엉덩이에 힘을 주고 두 날개 뼈를 가까이 모아서 어깨를 활짝 열어준다.



펌프 자세

1 뛰는 동작은 발목과 무릎의 충분한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위에 동작들을 이행한 후 점프를 해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번지착용의 이해와 원리이다. 점프를 하기 위해 번지로프를 몸의 힘으로 당겨내고 그 힘으로 멀리 뛰는 것이 핵심이다.


writer&model 유연주(잠실트리요가 원장)
photographer 김유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49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