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25 11:31:50
기사수정


출처 : 차크라의 힘, 스와미 사라다난다 지음(판미동, 2016)


아나하타 차크라의 에너지 균형이 잘 맞춰지면 정서적인 자율성이 높아져서 자신을 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A. 바우터스(Wauters)는 자신의 아나하타 차크라(anahata cakra)상태를 점검해 보기 위해서, 또 나아가 타인들의 해당 차크라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진다.

1. 당신은 자신에 대한 사랑을 느끼는가?

타인들에 대한 사랑도 느끼는가? 또한 자연의 아름다움과 주위의 동물에 대해 사랑을 느끼는가?

2. 더 많은 평화가 당신에게 오도록 삶에서 변화들을 만들 필요가 있는가?

3. 삶의 여정에서 주위의 사람들을 자신과 동등하다고 여기고 있는가?

4. 자연의 세계와 통일감을 느낄 수 있는가? 동물과는? 낯선 이들과는?

5. 더 많은 기쁨이 삶의 부분이 되도록 허락할 수 있는가?

 

불균형 상태

부정적인 답변이 많이 떠올랐다면 현재 아나하타 차크라에 다소 문제가 있는 상태라고 말할 수 있다. 위의 질문들은 우리가 일상을 살아가면서 실현시켜 나가야 할 바람직한 핵심적인 가치들을 담고 있다. 이 가치들은 삶에서 물질적 영역과 영적 영역을 연결하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는 말할 것도 없이, ‘사랑이다. 여기에는 즐거움, 나눔, 용서 등도 포함된다. 둘째는 마음의 안정과 평안을 불러일으키는 내적·외적인 평화이고 셋째는 우리 모두가 연결되어 있고 동등하다고 느끼는 형제애또는 자매애이며, 넷째는 우주와 모든 생명체가 하나라는 통일성이다. 다섯째는 기쁨이다. 삶의 모든 곳에서 더 많은 기쁨을 느끼고 발견하는 과정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연민할 수 있는 힘을 낳는 센터

심장이 몸 전체의 구석구석까지 피를 나르는 것처럼 아나하타 차크라는 삶 전반의 매 상황을 통해서 사랑을 운반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이란 성숙하고 폭넓으며 우주적인 형태의 것으로, 타인들에게 상처주지 않으려는 마음과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에 기초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앞서 말한 다섯 가지 가치가 총체적으로 발현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차크라에서 에너지의 균형이 잘 맞춰지면 인정이 많고 관대하며 희망으로 가득 차게 될 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자율성이 높아져서 자신을 바르게 받아들이고 타인을 믿게 된다. 그렇게 될 때 하위 차크라들이 가진 부정적인 감정들 즉 두려움, 죄책감과 수치심, 분노 등을 날려버리거나 소멸시켜버릴 수 있다.

 

극복해야 할 감정, 깊은 슬픔

응어리지고 막혀 있는 것을 날려 보내는 것을 연상시키는, 또는 변화를 상징하는 바람을 떠오르게 하는 풍() 요소는 아나하타 차크라의 지배 요소이다. 매우 친밀한 관계에 있는 사람, 예를 들자면 아버지, 어머니, 배우자, 자식의 죽음이나 정말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등은 우리의 마음에 깊은 슬픔의 자국을 남긴다. 이 감정의 응어리는 역설적이게도 가슴 안의 텅빔으로 경험된다. 스와미 사라다난다(Swami Saradananda)는 이 차크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깊은 슬픔과 고통, 영적인 한계로 이루어진 비슈누 그란티(Vishnu Granti)의 자리이고, 이 결절(Granti)을 풀고 깊은 슬픔과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지 못하면 영적 에너지가 상위 차크라들로 상승하지도, 혁신적 창조력이 아래 센터들로 하강하지도 못한다.”

 

육체적 관장 부위와 불균형이 발생시키는 질병

관장하는 육체적인 내분비샘은 가슴샘이고 연관된 신체기관들로는 심장막, 심장, , 순환 등이다. 이 차크라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련 질병들로는 천식, 폐렴, 폐결핵, 기관지염, 부정맥, 고혈압, 관동맥성 심장질환, 고지혈증, 윗 등이나 어깨의 통증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폐암이나 유방암 등을 들 수 있다.

 

기본 속성

다음의 이 차크라의 속성들은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한다.

1)신체 내 위치: 가슴의 중앙([이미지 1])

2)꽃잎의 개수: 12

*각각의 꽃잎에 새겨진 글자: (kam), (kham, 크항에 가까움), (gam), (gham, 그항에 가까움), (nam), (cam), (cham, 츠항에 가까움), (jam), (jham, 즈항에 가까움), (nam), (tam), (tham, 트항에 가까움).

3)지배 요소(경험 감각): () 요소(촉각)

4)씨앗 만트라: (yam)

5)색상: 초록

6)신화적 동물: (검은) 영양

 

부기: 알아두면 유용한 속성

알아두면 유용할 속성들 몇 가지를 부기하

자면 다음과 같다.

7)모양: 초승달

8)음악 유형: 합창

9)감응하는 나이대: 2835

10)에션셜 오일: 장미, 카네이션, 은방울꽃, 오렌지꽃, 네롤리, 베르가모트, 재스민, 라벤더, 로즈마리

 

심장이 몸 전체의 구석구석까지 피를 나르는 것처럼 아나하타 차크라는 삶 전반의 매 상황을 통해서 사랑을 운반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랑이란 성숙하고 폭넓으며 우주적인 형태의 것으로, 타인들에게 상처주지 않으려는 마음과 고통 받는 사람들에 대한 연민에 기초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753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