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0-26 10:03:58
기사수정
요가 수련을 할 때 손목굴 증후군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 및 완화법에 대해 알아보자.



손목굴 증후군은 손목굴을 통과하는 정중신경(Median Nerve)의 눌림으로 인해 발생한다. 정중신경은 경추 5~7(C5~C7)의 가쪽 신경다발과 경추 8번과 흉추 1(C8 & T1)의 안쪽 신경다발에서 시작하여 손목굴을 통과하는 유일한 신경이다. 손목굴 증후군이 생기면 엄지 손가락부터 넷 째 손가락의 절반 정도까지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때로는 마비된 느낌이 생기면서 손의 쥐는 힘이 약해진다. 의학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부분은 요가 해부학의 범위를 넘어서므로 제외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요가 수련을 할 때 손목굴 증후군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의 원인과 예방법 및 완화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손목굴 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손 및 팔 운동

1 주먹 쥐었다 손 펼치기

2 손목 앞 뒤로 꺾어주기

3 손목 앞 뒤로 움직이기

4 공을 쥐고 손목 앞 뒤로 움직이기

5 팔 벌려 들었다 내려놓기

6 매트 말아 손바닥 짚기




손목굴 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목과 어깨 운동

1 준비 자세

2 어깨 Up&Down

3 고개 Up&Down

4 고개 좌우 회전

5 고개 좌우 기울임


손목굴 증후군 운동 시 주의할 점은 자극을 처음부터 강하게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아주 작은 자극으로 시작해서 자극의 강도를 점진적으로 늘려가도록 한다. 언제라도 불쾌한 수준의 통증이 느껴지면 바로 운동을 멈춘다. 손목굴 증후군에 대한 운동으로 목과 어깨 운동을 시키는 이유에 대해서 의아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의 앞 부분에서도 언급했듯이 손목굴 증후군의 핵심은 정중신경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손목굴 증후군이 반드시 손목굴 부위의 정중신경의 눌림으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경추와 흉추에서 시작되는 정중신경의 초입부를 충분히 이완시켜 준다면 손목굴 증후군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다.


글/ 권수련(아힘사 요가&명상 대표

출처/ <(</span>아쉬탕가요가를 바탕으로 한)요가 아사나 지도법>, <(</span>전문 지도자를 위한)요가 아사나 해부학의 모든 것>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678
최신기사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