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9-15 09:38:56
기사수정
발레교정요가를 통해 무지외반증(Hallux Valgus)을 고친 사례가 화제를 모았다. 메디요가 콘테스트 수상자들의 체형교정 기록 그 마지막 이야기는 무지외반증 치유법이다.



감추고 싶은 비밀, 무지외반증

맨발 드러내기를 꺼리는 사람들이 있다.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특히 그런데, 이들은 더운 여름에도 양말을 착용하려는 습성이 있으며 대중목욕탕이나 해수욕장 등 맨발 노출이 필수인 곳은 아예 가지 않으려 한다.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은 증세의 악화로 기형의 정도가 점점 더 심해지거나 통증과 염증으로 고통을 겪는다는 것이다. 미용의 목적 뿐 아니라 건강상의 이유로도 무지외반증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무지외반증의 정확한 정의는 ‘엄지 발가락이 새끼 발가락쪽으로 기울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특히 엄지발가락의 제1중족 발가락 관절을 기준으로, 발가락 뼈가 바깥으로 치우치고 반대로 발뒤꿈치 쪽의 뼈는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이 나타나며, 이때 수평면과 회내의 변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무지외반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선천적인 이유와 후천적인 이유로 나뉜다. 선천적인 이유는 갖고 태어나기를 평발 혹은 넓적한 발로 태어나 걸을 때 충격을 많이 흡수할 수 밖에 없는 발 구조인 경우, 혹은 관절면 각이 과다한 경우 등이 해당된다. 후천적인 이유로는 팔자걸음과 평상시의 잘못된 자세 습관, 그리고 하이힐 등 신발코가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이용할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어느 쪽이든 단순히 한 원인으로 발생한다기 보다 다양한 원인과 기저에서 발생 원인을 찾을 수 있는데, 현대의 의학으로는 수술적 요법과 교정용 보정기 착용 등이 제안된다. 문제는 무지외반증을 외과적 수술법으로 처치했을 경우 재발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수술 이외에 보다 근본적인 원인치유는 없을까? 이에 대한 해답의 실마리를 발레교정요가를 통한 교정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



몸은 한 덩어리, 통합 교정이 필요하다

MYPC 콘테스트 체형교정 공동대상을 수상한 조연정/김가연(가명)(서울 동작 메디요가&필라테스) 팀이 발레교정요가를 통해 무지외반증을 교정 치료한 이번 사례는 특히 교정전과 교정후의 완벽한 대비로 사람들을 놀래켰는데, 이 변화의 과정을 이끌어 내는데 공을 세운 이는 발레교정요가 아카데미의 조연정 대표다.

“처음에는 이런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수강자 분도 믿지 않았습니다. 이 분은 20대 때부터 본인의 무지외반증 증세를 자각하고 있었으니 30여 년 넘는 시간동안 무지외반증으로 고생하셨다고 볼 수 있죠. 발레교정요가 레슨을 받으러 왔다가 결국엔 전신의 체형교정 효과를 통해서 무지외반증까지 교정하게 되었습니다.”

무지외반증 교정 전 김가연 씨는 신발을 신을 때마다 불편함과 함께 통증을 느껴 외과적 수술까지 고려중이었다. 실제로 교정 전 발가락 사진을 살펴보면(사진 1 참조) 왼쪽이 약 30도 정도로 심하게 휘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엄지발가락 모두 두 번째 발가락을 타고 올라가는 상황이었으나, 오른쪽 발가락의 기울기는 17도 정도로 왼쪽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휘었으나 회내 변형으로 인한 로테이션(rotation)은 상태는 더 심각해 보인다. 이런 상태이다보니 수강자 본인 조차 발레교정요가를 통해 치유가 가능하다는 사실을 처음엔 전혀 믿지 않았다. 당사자조차 의구심을 품었던 무지외반증 치료가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는 발레교정요가의 체형교정 능력에 대한 조연성 대표의 확신과 믿음 덕이다.

“저는 몸은 한 덩어이라고 여깁니다. 어느 한 부분만 따로 떼어서 교정이 가능하다고 여기지는 않아요. 최은미 님의 경우도 무지외반증이 심해서 그 부분만 교정하겠다고 시작한 것이 아니에요. 발레교정요가의 통합적인 체형 교정 효과 가운데 하나로 무지외반증도 교정가능하다고 제안드렸고, 실제로 발레교정 요가 피티 과정에서 무지외반증 뿐만 아니라 무릎, 고관절, 허리통증까지 완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3단 발레 바, 스트랩 2개, 블록 하나를 이용한 교정 치료

발레교정요가 수업에 사용된 도구는 스트랩 2개, 요가 블록 2개, 조연정 대표가 자체 디자인한 3단 발레바 등 세 가지였다. 이 기본 도구를 이용해 일상 생활의 기본 자세인 타다아사나, 단다아사나와 그 파당구쉬타사나, 비라바드라사나l, ll,l ll등 신체정렬의 도움이 되는 동작을 연습했다.

“이 분은 지방 먼 곳에서 수업을 받으러 오셨기 때문에 오랫동안 수업을 진행할 수 없었어요. 한 번에 두 시간 씩 일대 일 수업이 이루어졌고, 주 2회 수업으로 진행했습니다. 총 5회 진행되었으니 순수하게 교정 수업이 이루어진 것은 10시간이에요.”

보름이라는 짧은 기간, 그것도 고작 10시간이라는 시간 안에 이뤄낸 결과는 놀랍다. (사진 2 참조) 30도 가량 기울어져있던 왼쪽 발가락은 3.5도 내외로 회복되었고, 17도 가량 기울어진데다 회내 변형이 동반되었던 오른쪽 발가락은 5도 정도의 기울기로 돌아왔다.

“완벽한 교정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는 없을 겁니다. 이 결과물은 통합 교정을 진행하는 과정 중의 한 부분으로 이해해야 해요. 앞서도 언급했지만 체형 교정은 어느 한 부분만을 따로 떼어서 볼 수 없거든요. 발가락 위차만이 아니라 발목, 무릎, 고관절, 어깨, 목관절, 손목 관절 등 몸을 하나의 총체적 덩어리로 인식하고 교정을 진행했습니다. 수강자 역시 무지외반증 교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지만 동시에 허리통증과 무릎, 고관절 통증까지 완화되었다며 좋아하셨죠.”

고작 열 시간 남짓한 수업으로 이뤄진 무지외반증 치유는 체형교정의 실제 사례를 보여준 MYPC 콘테스트 결과물 가운데 가장 돋보였다. 이 교정 치료에 관한 후속 문의는 지금도 전국적으로 매일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 김민정 편집장

자료제공/ 조연정(발레교정요가 아카데미 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646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