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8-04 12:22:07
기사수정
전세계 요가테라피스트의 산실, 요가테라피스트협회(IAYT:International Association of Yoga Therapists)의 딜립 사카르 회장이 한국을 찾았다. 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요가테라피스트의 미래 비전을 확인할 수 있다. 


서양 의학과 아유르베다, 테라피요가 등 전 영역을 아우르며 요가의 치유 영역 확장에 힘을 쏟는 IYAT 딜립 사카르 회장. 밀양 국제요가테라피 컨퍼런스 참석차 한국을 방한한 그를 직접 만났다.

Q.한국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방문 소감과 목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저는 2017 7 1 일부터 2 일까지 기조 연설자로 밀양시와 아시아 요가 테라피 협회 (AYTA)에서 주최한 2017년 밀양 국제 요가 테라피 컨퍼런스 - 2 회 아시아 요가 테라피 컨퍼런스에 초청 받았습니다.

밀양에서 요가 테라피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해 말씀하셨는데요. 간단히 내용소개 부탁드립니다.

911 사태가 일어나기 전, 정확히는 108년 전 시카고 의회의 연설을 통해 스와미 비베카난다 (Swami Vivekananda, 1863-1902)가 미국에 요가를 소개했습니다. 그 후 요가는 소수의 영적 지도자와 학술 기관의 수행 영역으로 남아있었습니다. 파라마한자 요가난다(Paramahansa Yogananda, 1893~1952)1920년 미국을 방문해 자아실현 교제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대중에게 요가를 소개했습니다. 60년대에는 다양한 유명 인사들의 초청으로 마하리시 마헤시(Maharishi Mahesh, 1917~2008), 스와미 라마(Swami Rama, 1925~1996), 스와미 삿치드아난다(Swami Satchidananda, 1914~2002), 스와미 크리팔바난디지(Swami Kripalvanandji, 1913~1981)와 같은 많은 인도 요기들이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들은 처음에 아사나(Asana), 호흡(Pranayama), 명상(Meditation)을 통해 현대 요가를 소개했고 요가의 정신적 수련인 8단계 요가와 요가수트라를 알렸습니다. 미국인들은 요가의 육체적 장점에 주목했으며, 의사들 중 일부는 요가의 치료 잠재력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1957년에 두 명의 생리학자, University of California(UCLA)Marion A. Wenger와 미시건 대학교의 Basu K. Bagchi는 명상을 함께 연구하여 졸음이나 수면이 없는 자율 신경계의 깊은 이완을 연구 결과로 보여주었습니다. 스와미 라마(Swami Rama)1969년 생리학적으로 그를 모니터링한 엘머 그린(Elmer Green)박사에게 자발적으로 심장 박동과 선택적으로 동맥 관류를 조절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하버드 의대의 허버트 벤슨(Herbert Benson)1967년 마하리시 마헤시(Maharishi Mahesh Yogi)의 초월 명상 동안 심박수, 혈압, 호흡 수, 산소 소비량, 피부 및 직장 온도, 세타 뇌파의 증가와 같은 생리학적 지표를 처음으로 관심 있게 연구했습니다. 여러 임상 연구를 통해 긍정적 인 결과를 얻은 그는 1975> 라는 책을 발표했고 즉시 전국 베스트셀러가 됐습니다. 요가 스튜디오가 생겨났고 요가를 만성 질환을 대처하는 테라피로 사용했습니다. 현대의 요가는 B.K.S. 아이엥가, K. 파타비 조이스(Pattabhai Jois) 그리고 T.K.V. 데시카찰(Desikachar)과 같은 크리슈나마챠리아(Krishnamacharya)의 제자들에 의해 미국 전역에 퍼졌습니다. 요가는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 증진 및 웰빙에 대한 수단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많은 의사들이 허리 통증, 관절염, 당뇨병, 심장병, 우울증 및 기타 만성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요가를 추천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가 테라피는 환자의 임상 증세에 따라 요가 수련을 적용하여 긴장 완화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모든 주요 요가 센터에서 요가 테라피 과정과 치료법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 요가 얼라이언스 (Yoga Alliance)와 요가 저널 (Yoga Journal)에 의한 연구에 따르면 3670만 명의 미국인들이 요가를 수련하고 168억 달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인들은 요가가 스트레스를 풀어 주며 건강에 좋고 유연성, 힘을 향상시킨다고 생각합니다. 두 명의 저명한 요가 테라피 선생인 래리 페인(Larry Payne)과 리처드 밀러(Richard Miller)1989년 요가와 건강관리의 연결을 위해 요가 테라피스트 협회(IAYT,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Yoga Therapists)을 설립했습니다.


현재 IAYT4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를 발행합니다. 또한 요가 테라피의 철학, 이론 및 수행에 대한 심도있는 기사가 담김 <</span>요가 테라피 투데이 (Yoga Therapy Today)>를 출판합니다. 협회는 회원들에게 요가 테라피에 관한 정보를 주기 위해 연례 컨퍼런스인 SYR (Symposium on Yoga Research)SYTAR(Symposium on Yoga Therapy and Research)를 개최합니다. IAYT는 요가 테라피 학교의 표준, 인정 및 요가 테라피스트의 인증 기준을 마련함으로써 인정받고 존경받는 테라피로 요가를 확립하는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20165월부터 오랜 경력의 테라피스트들에게 그랜드 페어렌팅(Grand Parenting)이라는 인증을 권했고 2000명 이상의 요가 테라피스트들이 그 해에 인증을 받았습니다.


의과 대학은 통합 의학과를 통해 요가를 치료법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140개의 의과 대학 중 100개의 학교가 통합 의학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65개 프로그램이 임상 사무직을 제공하고, 25개 프로그램이 2014년에 설립 된 미국 통합 의학위원회(American Board of Integrative Medicine)의 인증을 받기 위해 펠로우십 훈련을 제공합니다. 요가 테라피는 NIH(국립 보건원)NCCAM(국립 보완 대체 의학 센터)1998년에 설립했을 당시 Mind-Body Medicined의 일부가 되었고 이 센터는 현재는 NCCIH(National Complementative and Integrative Health)로 불립니다. 요가 테라피는 듀크 대학 병원, 샌프란시스코 메디컬 센터, MD 앤더슨 암 센터, 클리블랜드 클리닉과 같은 미국 최고의 대학 병원에서 치유 프로토콜의 일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010년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는 유방암 입원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요가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위해 Vivekananda Yoga Anusandhana Samsthana와 공동으로 MD Anderson 암 센터에 450만 달러의 교부금을 승인했습니다. 미국에서 이것은 요가 연구에서 지금까지 수여 된 가장 큰 보조금입니다. NCCIH는 메사추세츠 종합 병원에서 요가의 신경 생물학에 대한 연구를 위해 박사 학위 취득 후의 연구들의 요가 테라피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부금을 승인했습니다. 하버드 의대는 지난 2년간 요가와 아유르베다(Ayurveda)의 역할에 관해 연례 컨퍼런스를 열었습니다. 버지니아 대학교 (University of Virginia)는 요가 테라피 클리닉을 가정 의학과에 개설하고 요가 테라피 의사를 고용했습니다. 위스콘신 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RI로 명상하는 스님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로욜라 메리몬트 대학(Loyola Marymount University of Los Angeles)의 메릴랜드 통합 건강 대학에서는 요가 석사 학위인 요가 테라피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가 테라피는 미국인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대다수의 의과 대학 및 병원의 통합 의학 부서를 통해 만성 장애 관리를 위한 치료 도구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미국에서 요가 테라피는 건강 보험 회사에 의해 상환되는 건강 보험 시스템의 일부가 될 것이며 자유 시장 경제의 건강 보험 모델 아래서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더 나은 결과를 제공 할 것입니다.

Q. IYAT 미국 본원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IYAT는 언제 설립되었고, 어떤 활동을 주로 하나요?


A. IAYT1989년에 설립되어 현재 53개국에서 6000명의 요가 테라피스트가 멤버로 등록되어 있고 공인된 테라피스트는 4000명 있습니다. IAYT는 요가를 건강관리에 연결하고 1년에 두 차례의 컨퍼런스를 조직하고 요가테라피에 관련해 두 권의 저널을 출판함으로써 일반 대중에게 요가테라피를 알립니다.

Q.IYAT 수장으로 활동하신지 얼마나 되셨나요? IYAT를 끌어오시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는지도 궁금합니다.


A. 저는 지난 15년 동안 회원으로 활동했으며 지난 5년 동안 이사회 의장이었습니다. 우리는 요가 테라피의 자율 규정을 소개하고 요가 테라피 표준, 회원 학교 인증 및 인증 과정을 관리합니다. 저는 의과대학의 통합 의학 부서에 요가 테라피를 소개하고 있으며 때로는 그것은 우리에게 도전입니다.

Q. IYAT가 국제적으로 어떤 활동을 벌이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회원국이 있는지, IYAT 공인 요가테라피스트의 국제적 활동 영역은 어떤 것인지 알려주세요.

A. www.iayt.org에 로그인 한 다음 member school을 클릭하면 다른 나라의 모든 학교가 보입니다. IAYT는 인도의 요가 치료 기관과의 국제 협력을 통해 학생들이 인턴십을 위해 인도에 가서 다른 나라의 젊은 연구자들이 미국 연구 모임에 참석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다른 정보는 www.iayt.org를 참고하세요.

Q. IYAT 한국 지부는 현재 요가 테라피문화를 알리기 위해 애쓰고 있는데요, 한국지부에게 특별히 당부하거나 부탁할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IAYT는 요가 테라피의 완벽한 정의를 찾기 위해 광범위하게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는 요가 강사와 요가 테라피스트의 차이점을 연구 중입니다. KHYA 멤버들에게는 SYTAR 또는 SYR 회의에 참여하여 요가테라피에 관한 정보를 얻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딜립 사카르 회장님 개인에게 요가와 테라피는 어떤 의미인가요?

A.


요가는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나타난 철학이고 8가지 수행법이고 생활 방식이고 자아를 실현하는 예술이고 과학입니다. 요가 테라피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요가 수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정리/서정호(영어요가마카데미 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579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