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14 14:05:57
기사수정



마음의 씨앗이 발아되도록 집중하면 잠재의식 속에 목표를 하나하나 실현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상깔빠 (saiikalpa)

상깔빠는 의지, 다짐, 목표, 목적, 결심, 맹세 등을 의미한다. 마음을 고요히 한 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하고, 그것을 언어로 표현하고, 그 언어를 명료한 한 문장으로 만든다. 이렇게 상깔빠를 세워 세 번 자신이 만든 문장을 마음에 새기면 상깔빠가 삶 속에서 실현된다. 상깔빠 즉 의지세움의 방법을 요가수련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면, 한 시간 동안 수련의 의지를 세울 수도 있고, 하루의 요가적인 삶, 일주일, 한 달, 일 년, 평생의 요가수련에 대한 마음가짐을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의지세움은 바람직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마음의 씨앗을 뿌리는 행위이다. 이 마음

의 씨앗이 발아되도록 집중하여 수련하면 이러한 마음은 잠재의식 속에 명료해져서 목표를 하나하나 실현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상깔빠가 브라흐만이다(samkalpam brahmetyupste) 찬도갸 우빠니샤드(Chndogyopanj?ad)에서 현인 나라다(Narada)의 스승 사나뜨 꾸마라(Sanatkumara)는 나라다에게 상깔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samkalpo vava manaso bhuyanyada vai samkalpayate'tha manasyatyatha vacamlrayati tamu namnlrayati namni mantra ekam bhavanti mantresu karmani 1(7.04.01)

상깔빠는 실로 마음보다 뛰어나다. 참된 마음으로 상깔빠를 세우게 되면, 그것을 생각하게 되고, 그때 목소리(언어)를 활용하게 되며, 그렇게 해서 이름(낱말, 또는 문장)이 일어나게 하니,

그 이름 안에 의지(상깔빠)가 일어나게 하고, 이 이름에 만뜨라들도 하나가 된다. 이 만뜨라의 내용에 행위들이 실현된다.

사나뜨 꾸마라는 계속해서 상깔빠의 위력을 가르친다. 누구라도 상깔빠가 브라흐만(절대진리)이다라고 명상하는 사람은 그는 실제로 마음먹은 대로 세상을 얻게 되고, 영원한 자가 되어서 영원한 세상을 얻게 되고, 굳건한 자가 되어 굳건한 세상을 누리게 되고, 괴로움이 없는

자가 되어 괴로움이 없는 세상을 얻게 된다. 그 상깔빠가 닿는 만큼 원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상깔빠의 위력이다. 이러한 상깔빠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은 의외로 간단하다.

의지세움 명상

조용한 곳에서 가능하다면 편안한 옷차림으로 몸 전체를 이완하도록 한다. 하루 3분에서 5분만이라도 집중하여 실천하면 원하는 삶을 영위하게 될 것이다.

편안한 자세로 누워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긴장을 풀어놓습니다.

또는 편안한 자세로 바닥에 앉거나, 의자에 앉아서 바닥에 안정감을 느끼며 긴장을 풀어 놓습니다.

몸의 각 부분의 이름을 부르면서 그때마다 마음속으로 바로 반복하며, 동시에 그 부분을 인식합니다.

몸의 오른쪽을 인식합니다.

몸의 왼쪽을 인식합니다.

몸의 앞면을 인식합니다.

몸의 뒷면을 인식합니다.

잠시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숨을 쉽니다.

지금 원하는 것, 오늘 하루의 삶에서 원하는 것, 또는 이번 달이나 올 해에 원하는 나의 목표를 생각해 봅니다.

가능하면 즉각 실현할 수 있는 것을 처음에는 상깔빠로 정해봅니다. 긍정적인 문장,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의지를 표현해 봅니다.

몸에 관한 의지를 세울 수 있습니다. 마음에 관한 의지를 일깨울 수도 있습니다. 명상이나 영적인 의지를 세워도 됩니다. 예를 들면,

나는 정해진 시간에 밥을 먹는다.

나는 하루 1시간 요가를 한다.

나는 감각에 집중한다.

나는 편안히 이완한다.

나는 지혜로운 엄마이다.

나는 평정심을 유지한다.

나는 나를 사랑한다.

이제, 마음의 씨앗인 상깔빠를 세 번 말합니다. 소리를 내어 읊조리듯이 말해도 좋고, 마음에 다지며 마음속으로 말해도 좋습니다.

몸 전체를 천천히 자각합니다. 천천히 손발을 움직이고, 가볍게 목을 앞, , 오른쪽 , 왼쪽으로 기울여 봅니다. 손을 깍지 낀 채 위로 쭉 뻗어 몸 전체를 늘립니다.

미소를 띠며, 나는 편안하게, 평화롭게, 활력 있게 돌아옵니다.

오늘도 당신이 가장 멋집니다.”


writer 김소영(한국명상요가개발원 연구원장, 행복한 아쉬람 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55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