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1-05 17:54:50
기사수정



집중력 향상, 불면증 해소, 우울증 탈출 등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브레인테라피에 대해 알아보자.

측정과 분석기법으로 요가가 과학임을 증명하다.

요가의 동작이나 호흡, 명상은 신체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자신에게 맞지 않은 것은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다. 테라피요가센터에서는 일반적인 수련지도를 위해서도 체형을 측정하고, 변형된 체형의 원인을 찾아 개개인에 맞는 수련지도를 하고자 체형측정 장비를 갖추고 개별 상담과 수련 전,후 체형의 변화를 보여준다.

정신건강에 효과적인 테라피요가 수련과 훈련을 위한 측정 장비도 있다. 뇌파를 측정하여 뇌기능을 분석한 후 맞춤훈련으로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거나 정신질환을 개선한다. 이 측정 장비와 분석을 바탕으로 뉴로피드백 훈련과 테라피요가를 결합하여 스트레스 완호h 집중력 향상, 불면증 해소, 우울증 탈출 등 정신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브레인테라피이다. 브레 인테라피는 수련 전후 변화된 뇌파를 보면서 훈련의 효과를 그 자리에서 알 수 있다.



정신건강과 관련된 테라피요가센터의 전망은?

테라피요가센터의 프로그램은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맞춤지도를 추구한. 산업과 과학, 의학의 발달로 평균수명은 2.5년에 1년씩 늘어나지만 정작 건강나이는 아직도 68세에 불과하며, 신체정신질환자나 정신질환자는 더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 사람들은 힐링을 찾고, 정신건강을 우선시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힐링프로그램이나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는 게 현실이다.

힐링을 찾으려면 요가를 해 보라. 그리고 호흡을 알아야 한다. 특히 명상은 최고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수련자에게 좋은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요가가 좋은 것이고, 호흡과 명상이 좋은 것이다. 즉 자신에게 맞는 요가행법, 호흡, 명상이 좋은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과 훈련, 정신건강을 위해서는 과학적인 맞춤훈련이 필요하기에 뉴로피드백과 테라피요가를 접목한 브레인테 라피요가센터의 전망은 밝다.


뉴로피드백 (Nureofeedback) 이란?

뉴로피드백(Nureofeedback)은 뇌파 바이오피드백(EEG Biofeedback)이라고도 한다. 뉴로피드백은 뇌파를 이용한 바이오피드백 훈련이다. ‘바이오(Bio)’는 바이오피드백이 처리하는 모든 정보가 생명체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신호라는 것을 의미하며, ‘피드백(feedback)’은 다시 돌아온다는 의미이다. , 인간의 생명체에서 발생한 신호가 정밀 계측 기기에 의해 측정되어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는 신호의 형태로 컴퓨터에 입력되며 컴퓨터는 이를 다시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바꾼다. 그러면 사용자는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서 자신의 두뇌활동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를 변화시킬 수 있다.



뉴로피드백의 역사

뉴로피드백 이론적 기반은 생리적 반사기능을 훈련에 의해 만들 수 있다는 파블로프의 조건 반사에서 시작되었다. 이 이론에 의해 자율신경계나 불수의근을 통제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뉴로피드백은 1925년에 독일에서 한스 베르거(HansBerger)가 뇌파 측정기를 발명하여 뇌의 기능을 직접 측정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가능해졌. 뇌파도 맥박이나 체온처럼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생체 신 호이다.

뉴 로 피 드 백은 사용자가 자신의 뇌파를 직접 보면서 통제하여 원하는 뇌파상태로 만드는 아주 강력한 자율 훈련법이다. 1958년에 조 카미야(Joe Kamiya)에 의해 알파파 통제 실험이 성공하고 1965년에 베리 스터먼(M. Barry Sterman)에 의해 뉴로피드백 훈련의 결과 면역기능이 크게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 하면서 19기년에 최초로 간질환자에게 적용하여 3개월 만에 치료하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수많은 임상실험들이 학습장애아, ADD/ADHD, 발달장애아, 정신지체아, 치매, 간질, 파킨스씨병, 우울증, 불안, 불면, 두통, 만성피로, 정신장애, 약물중독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또한 1970년대에 엘머그린(Elmer Green)에 의해 깊은 내적 평화와 깨달음을 위한 명상훈련에도 적용되어 뛰어난 효과를 얻었다.

1990년대에는 정상인들의 정신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많은 실험들이 이루어져 IQ증진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운동선수들의 경기력향상, 집중력강하, 자기조절, 스트레스 저항력강하, 연기력 증진, 업무능력향상 등 뛰어난 효과를 얻게 되었다.


writer 이영희(울산 해달요가테라피연구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41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