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29 11:51:03
기사수정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한국인들의 화병.
지금부터 행복한 명상을 통해 우울과 불안, 화에서 자유로워지자.



화병 …… 불건강의 시작
‘몹시 못마땅하거나 언짢아서 나는 성’이 ‘화’의 정의이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명치에 뭔가 걸린 느낌 등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기 때문에 발생한 정신 질환’, 이것을 화병(Hwa-byung)이라고 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이 화병은 진단 체계(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for Mental Disorder, fourth edition, DSMIV)에서 문화 관련 증후군(Culture-bound syndrome)의 하나이다. 화병은 대인관계 속에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서 소화불량, 우울, 불안, 불면 등의 신체적 질환을 촉발시킨다. 유대관계가 긴밀한 한국 사람들에게 발병되어서 질병 이름조차 한국어로 등록된 이 화병을 해결하는 방법은 없을까? 필자의 의견으로는 안타깝게도 세대가 바뀌기 전에는 화병을 해결할 방법은 거의 없다. 단지 화의 실체를 바라보게 하는 ‘화풀이 명상’만 제안할 수밖에 없다.


화병 …… 스므리띠 …… 자유연상법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정신분석의 창시자이다.
프로이트는 히스테리 등 신경관련 치료로 ‘자유연상법’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유연상법은 자신이 겪은 일이나,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꿈 등을 기억하여 그것을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감추어진 무의식이나, 갈등의 원인들이 발견될 수 있다. 요가에서 기억(smṛi)은 마음 작용(citta vṛti)의 하나로 설명된다. 마음 작용에는 바른 생각, 잘못된 생각, 망상, 기억, 수면이 있다. 우리가 잠에서 온 꿈의 이야기이든, 현실에서 일어난 이야기이든 어떤 것이든 기억해내고, 그 기억을 통해서 어떻게 생각을 펼쳐나가는 가에 따라서 삶은 청정한 행복(āanda)에 있을 수도 있고, 오염(kleś)된 삶(고통스럽거나 번뇌에 물든)에 있을 수 있다.

요가의 스므리띠와 프로이트의 자유연상법
을 통한 화풀이 명상은 내재된 화의 원인을 찾아서 스스로 화의 실체를 각성해가는 수련이
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정서 명명하기(Affect labeling)처럼 원인을 각성하고 인정하는 것에
서 화의 실타래는 풀어지게 된다. 이렇듯 화, 짜증, 성냄, 분노의 원인을 알고, 그것에 끌려
다니지 않도록 고통의 씨앗을 하나씩 태워가는 것이 화풀이 명상법이다. 본 명상을 통해
문화 관련 증후군인 화병으로부터 조금씩 자유로워지기를 두 손 모아 바란다.


화풀이 명상은 화를 풀어내는 명상입니다. 누군가에게 화를 내는 명상이 아닙니다. 말을 하며 스스로 알아차리는 명상입니다. 만약 화풀이 이야기가 끝나지 않는다면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일정한 시간, 규칙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서 화의 내용을 기억하며 말을 하거나, 말하기가 어렵다면 그 내용을 글로 써볼 수도 있습니다. “화가 나시나요? 용기내서 묘사해서 말하거나, 글로 표현해보세요. 화? 풀립니다.”


화풀이 명상의 실제
▶ 편안히 앉아서 몸을 가지런히 합니다. 또는 가만히 누워봅니다.
▶ 천천히 앉거나 누워서 몸을 움직여 봅니다. 손가락, 발가락, 머리, 팔, 다리, 허리, 골반, 등 전체, 몸 전체를 잔잔하게 움직입니다.
▶ 편안하게 몸을 가다듬고, 눈을 뜨거나, 감고 호흡에 의식을 모읍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바라봅니다.
▶ 화가 났던 순간을 차근히 떠올려 봅니다.
▶ 그리고 아주 느리게 하나하나 그 기억들을 말해봅니다. 혼잣말로 하나하나 이야기 합니다.
▶ 보태지도 말고, 빼지도 말고 그 일을 잘 기억하고 말합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하나하나 말해봅니다.
▶ 단지 자유롭게 기억하며, 말하고‥ 또 기하억고 말하고 ‥
▶ 충분한 느낌이 들 때까지 계속 연상하고, 기억고하, 말합니다.
▶ 화풀이 이야기가 끝나면 몸으로 의식을 보냅니다.
▶ 자연스럽게 숨을 들이마시고, 내쉽니다.
▶ 가볍게 몸을 움직여 봅니다.
▶ 더운 여름날 산들바람에 몸을 맡긴 느낌으로 가볍게 몸을 움직입니다.


✽동영상 : 서래마을 행복한아쉬람 http://cafe.naver.com/suryakanda


writer 김소영(한국명상요가개발원 연구원장, 행복한 아쉬람 대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31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