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22 14:50:17
기사수정


호흡이 부정확하게 행해지면 생명력을 수축시키고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생명력의 확장을 뜻하는 프라나야마를 통해 호흡을 늦추고 연장하면, 높은 생명력이 발현될 수 있다.

프라나(prāṇa)는 ‘생명력’을, 아야마(āāa)는 ‘확장’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프라나야마(prāṇa+āāa)는 ‘생명력의 확장’을 의미한다. 그러나 프라나야마를 ‘호흡의 유지’라고 정의하는 사람들도 있다. 만일 정확하게 행해진다면, 호흡의 유지가 생명력을 확장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겠지만, 그것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만일 부정확하게 행해진다면, 그것은 생명력을 수축시키고 많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것은 마치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기절하는 것과 같다. 프라나야마를 통해 호흡을 늦추고 연장하면 내적인 프라나 즉 더 높은 생명력이 발현될 수 있다. 이것은 마음의 속도를 늦추고 마음을 고요히 하도록 도움으로써 명상을 촉진한다.

요가 수행자는 자신의 의식 안에서 프라나의 희열을 경험 할 수 있도록 프라나의 물결을 타는 법을 배운다. 요기는 자신의 마음을 대단한 속도(prāṇa, 프라나), 무한한 확장 (vyāa, 비야나), 무한한 상승(udāa, 우다나), 불변의 고요함(samāa, 사마나) 또는 끊어지지 않는 지속성(apāa, 아
파나)의 상태로 데려갈 수 있다. 일단 프라나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게 되면, 더 이상 외적인 형태의 즐거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마음과 감각을 넘어서는 힘을 얻게 된다. 이 프라나의 힘은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진정한 아유르베다 상담가는 내담자의 유익을 위해 프라나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향하도록 하는 법, 그리고 프라나의 운반체로 서 음식과 허브, 다른 치유 물질들을 이용하는 법을 아는 프라나 치유전문가이다.

프라나야마는 프라나의 바른 흐름에 기능을 의존하는 호흡계, 순환계, 신경계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무기력, 낮은 기력, 만성 피로, 약한 면역력, 요양이 필요한 상태 등 모든 건강 상태에 탁월하다. 프라나야마는 폐를 활동시킬 뿐만 아니라, 들숨과 날숨의 내부 마사지 행위를 통해서 몸속의 모든 기관을 활동시킨다. 이 마사지 행위는 기관들로의 순환을 향상시키고, 독소를 없애며, 도샤들을 배출하기 위해 소화관으로 가져간다. 그것은 건강과 체력뿐 아니라 마음의 고요를 유지하기 위한 깊고, 강력한 유기적 리듬을 확립시킨다.

프라나야마는 심리적 장애와 감정적 장애를 다루는 데 중요한 도구다. 그것은 우울증을 막고, 괴로움과 집착을 놓아 보내고, 스트레스와 긴장을 줄이는 데 매우 탁월하다. 어떤 자극제나 약보다도 정신을 향상시키기에 훨씬 효과적이다. 프라나야마는 인삼, 아슈와간다 또는 샤타바리 등을 이용하여 생명력을 증진하려는 강장 허브 치료법의 힘을 향상시킨다.


교호 호흡을 통하여 프라나와 아파나의 균형을 잡아보자.

프라나와 아파나는 오른쪽 콧구멍과 왼쪽 콧구멍, 그리고 그 경로들인 이다(iḍā)와 삥갈라(piṅgalā) 나디와 관계가 있다. 그 둘은 양쪽 콧구멍을 통한 흐름을 균형 잡음으로써 균형 잡 힐 수 있다.

이 호흡법은 수행하는 동안 콧구멍을 번갈아 가며 막아야 한다. 먼저 오른쪽 손바닥을 쫙 편다.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아래로 구부린다. 다른 두 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편다. 손가락들을 콧마루에 올려놓고, 엄지손가락은 코의 오른쪽에, 편 손가락들은 왼쪽에 댄다. 콧구멍을 막아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이 손가락들을 사용한다. 이 호흡법의 첫 번째 형태 또는 태양 호흡은 오른쪽 또는 태양 콧구멍을 통하여 숨을 들이마시고, 왼쪽 또는 달 콧구멍을 통해서 숨을 내쉰다. 땀이 날 때
까지 유지 기간을 서서히 늘인다. 달 호흡을 할 때는 왼쪽 콧구멍을 통해서 들이마시고 오른쪽 콧구멍을 통해서 내쉰다. 이것은 체온을 낮추고 시원하게 하는 데 이용되어야 한다.
호흡은 한 번에 한 콧구멍에서 우세하며, 하루에 다른 시간들 동안 교대한다. 따뜻하게 하는 효과를 가진 오른쪽 콧구멍 호흡은 음식을 먹은 후 소화시키기 위해 열을 내야 할 때, 또는 주위 환경이나 몸의 상태가 차가울 때 발생한다. 몸이나 바깥 상태가 더울 때, 호흡은 주로 왼쪽 콧구멍에서 일어나는데, 이 것은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처럼 서늘하게 하는 효과를 낸다. 그러므로 비만, 부종, 근육 경직 그리고 마비와 같은 차가운 기운의 질병을 앓는 내담자들은 오른쪽 콧구멍 호흡을 중점적으로 해야 한다.

반면에 열병, 소모성 질환, 또는 체중 감소에 수반하는 마비 등 더운 기운의 질병을 앓는 내담자는 왼쪽 콧구멍 호흡을 중점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왼쪽 콧구멍 호흡은 신경과민, 불면증, 불안, 신경 흥분 등 마음이 지나치게 활동적인 상태에 유용하다. 오른쪽 콧구멍 호흡은 졸음, 둔함, 피로 등 마음의 활동 저하 상태를 다룬다.

교호 호흡(nāḍīśdhana prāṇāāa)은 호흡을 조절하고 더 길거나 짧게 하기에 더 쉽다. 콧구멍을 빨대처럼 이용하여 공기를 서서히 빨아들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보통의 코나 입으로 하는 호흡으로는 할 수 없는 것이다. 호흡을 제어하고 경로를 정화하는 데 교호 호흡보다 나은 방법은 없다.

교호 호흡은 콧구멍 안의 호흡에 초점을 맞추며, 그 근육을 운동시키고, 머릿속의 프라나 흡수를 증가시킨다. 반면에, 웃자이 프라나야마(ujjāīprāṇāāa, 승리 호흡)는 코 공동의 뒷부분을 통해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하는 호흡은 목구멍으로부터 공기를 들이쉰다.



다음은 도샤별 호흡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자.

| 바따 |
아침에는 에너지를 자극하기 위해 10~15분간 주로 오른쪽 콧구멍으로 호흡하라. 저녁에는 마음을 고요하게 하고, 잠을 촉진하기 위해 왼쪽 콧구멍으로 호흡하라. 바스뜨리까는 추울 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도하게 해서는 안 된다. 현기증이 나거나 멍해질 때는 수행을 멈춰야 한다. 바따 유형은 다섯 프라나 호흡을 해야 하며, 안정되기위해 아빠나 호흡에 중점적으로 해야 한다.

| 삣따 |
서늘하게 하는 프라나야마를 중점적으로 하라. 덥거나 흥분되었다고 느껴질 때 또는 특히 저녁에는 달의 호흡, 즉 왼쪽 콧구멍 호흡을 하라. 더 강하게 서늘하게 하는 행위가 필요하다면, 특히 머리에서 열이 나거나 지나치게 흥분된 감정을 느낄 때는 쉬딸리 들숨과 싯까리 날숨을 하
라. 삣따 유형은 다섯 프라나를 위한 호흡을 해야 하며, 특히 에너지의 확장과 열의 방출을 위해 비야나 호흡을 해 야 한다.

| 까파 |
몸속의 과도한 까파를 줄이는 태양 호흡 즉 오른쪽 콧구멍 호흡이 까파 유형에게 가장 좋다. 특히 까파를 줄일 필요가 있는 아침에 좋다. 바스뜨리까와 까빨라바띠는 특히 감기, 울혈, 무기력, 우울증을 앓을 때 특히 아주 좋다. 까파 유형은 다섯 프라나 호흡을 해야 하며, 특히 머리에서
까파를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프라나 호흡을, 폐에서 까파를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비야나 호흡을 해야 한다


writer 정미숙(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교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25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