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18 09:21:11
기사수정

볼 때마다 신경 쓰이는 여드름 흉터. 여드름이 생겼을 때제거하는 데에도 방법이 있지만 이미 흉터가 생겼을 때재생하는 데에도 그만의 적합한 방법이 있다.


염증성 여드름은 보통 이미 염증이 있던 자국이 생긴 부위에 다시 여드름이 붉게 다소 돌출되며 일부는 곪기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여드름이 지나간 자리가 흑갈색으로 변하면 또 다른 고민이 시작된다. 피부에 염증이라는 현상이 나타나면 육안으 로는 붉어지고 붓거나 때로는 진물이 나기도 하고 통증 또한 동반된다. 이때 피부 속에서는 여드름 부위의 혈관들이 팽창하면서 염증에 관여하는 세포들이 모여들어 한바탕 전쟁을 치르는 현상이 일어난 다. 염증이 없어진 후에도 한동안 늘어진 혈관과 염증반응에 의해 생성된 물질로 인해 자국이 남게 된다.

이는 사람이면 누구나 겪게 되는 피부의 정상 회복 반응 이다.

색소침착, 없어질까?

심하거나 심하지 않거나 여드름 색소침착은 그 자국이 사라지는 것은 시간의 문제 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기 간이 짧게는 2-3개월 길게는 수 년이 걸리기도 한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고는 여드름 색소침착의 대부분은 자연적으로 서서히 없어진다.

색소 침착을 없애기 위해서는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는 연고, 화장품 등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관건 이다. 외출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한 양, 활동 상태에 따라 자주 덧발라서 햇볕에 의해 자국이 진하게 오래가는 영향을 부지런히 차단해야 한다. 다만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를 수년 이상 기다리면서 마음고생하는 것이 싫다면 피부과의 다양한 메디컬 스킨케어와 레이저 시술로 좀더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회복할 수 있다.

색소침착이 오래 남는 이유

염증이 회복된 후 자국이 좀더 강하게 오래 남는 경우가 있다. 이는 체질에 따르거나 염증이 심하거나, 나이가 들수록 더욱 뚜렷하다. 이와 반면 염증이 없이 피부 속에 하얀 알갱이처럼 고여있거나 모공을 눌러보면 살짝 하얀 피지가 나오는 흰 여드름은 대개 자국이 남지 않는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겉으로는 흰 여드름 처럼 보이는 것이 피부 속에서는 미세 염증이 진행이 되고 있다가 여드름이 가라앉고 난 후 예상치 못했던 자국이 남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자국들은 처음엔 선홍색을 띠다가 한두 달 지나면서 흑갈색으로 변한 후 대부분 자연적으로 없어지지만 시간은 최소 6개월 이상 걸린다.





6개월이 지나도 색소침착이 남아 있는 경우 여드름 자국이 자연적으로 완전히 없어지려면 여드 름이 가라앉은 부위에 여드름 재발이 6개월에서 1년 이상 없어야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여드름이 같은 자리에 자꾸 재발되어 염증이 생기므로 자국이 없어 지려다가 다시 굳어지고 그러다 보니 영구적이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 것이다.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흔적을 어떻게 없앨까?

여드름 흉터는 자국의 정도에 따라, 여드름 스켈링/ 필링, 여러 재생관리, IPL, 레이저 토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없앨 수 있다. 자꾸 올라오는 여드름을 꾸준히 병원 치료와 더불어 기능성 제품들을 사용하면서잘 다스려 주어야 한다.

여드름 흉터 증상별 관리법

울긋불긋 또는 흑갈색의 여드름 자국더 이상 여드름이 올라오지 않으며 손으로 건드리지 않는다. 자외선 차단과 더불어 자국 재생에 도움이 되는 연고류나 기능성 제품 등을 사용한다면 서서히 없어진다. 단 그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걸린다. 여드름 증상이 반복되면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뾰족하게 움푹 패인 흉터 이러한 경우는 영구적으로 남게 된다. 따라서 패인 흉터가 차오르게 하려면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 횟수나 예상 효과, 기간 등은 정확한 진료 후에 알 수 있겠다. 레이저 치료는 불편함과 회복기를 거쳐야 하며 여러 번 시술을 해서 조금씩 효과가 올라가며 오랜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 흉터 치료, 치료에 대한 신뢰 중요

심한 여드름 흉터를 가진 수많은 사람들이 레이저 치료를 1회에서 수회씩 받고 치료 후 많이 호전되어 만족도가 높은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레이저 시술을 받았을 때 한 번의 치료로 너무 이상적인 기대치를 갖고 접근한다면 나중에 또 실망할 수 있다. 개인의 흉터의 정도, 피부 살성의 차이, 치료 횟수와 재생 기간 동안의 영양상태 등 사람의 피부는 기계와 달라서 동일한 조건하에서도 반응이 편차가 많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치료에 대한 신뢰의 마음을 먼저 갖는 것이 좋다.


writer 임숙희(벧엘피부과 전문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21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