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11 10:04:43
기사수정



가을의 문턱에서 계절의 변화를 실감한다. 환절기 변화에 유달리 예민하게 반응하는 피부는 수분에 더욱 목말라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건조하고 푸석한 환절기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가을 환절기 민감한 피부를 윤기나고 촉촉한 물광 피부로 가꾸는 방법을 알아본다.

가을철은 건조해지는 기후와 실외 온도의 저하로 인해 신체 리듬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이다. 그래서 자극에 예민한 피부는 쉽게 건조함을 느끼게 되며, 잔주름, 탄력 저하 등을 보다 뚜렷하게 느낄 수 있다. 특히 여름철 동안 자외선 노출을 자주 강하게 받았거나, 자외선 차단제 도포에 소홀했다면 이러한 가을철 환절기의 변화를 더욱 체감하게 된다.

이외에도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의 색소 병변이 서서히 눈에 띄면서, 모공의 각질 배출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아 오돌토돌하게 피지가 올라오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악화되는 등 각종 피부 트러블을 가지고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Q 가을 환절기에 피부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가을 환절기에 건조 예민 각질이 생기는 가장 큰 요인은 습도의 변화이다. 아침저녁으로 온도 차이가 많이 나고 땀은 나는데 건조하기 때문이다. 내 피부에서는 더위를 느끼고 땀이 나더라도 주변 공기의 습도가 급격히 낮아지는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피부 속의 수분을 환경에 많이 빼앗기기 때문에 매우 건조한 환경이라고 보면 된다.

이렇듯 주변의 습도가 낮아지는 환절기에는 피부가 보호막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보습인자를 만들어내는 능력도 떨어진다. 이 경우 건조하고 각질이 느껴질 수 있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각질을 물리적으로 제거할 생각을 먼저 한다. 그래서 때 타월, 스크럽, 모공브러시 등으로 각질을 열심히 제거하는데 이것이 바로 피부 보호막인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피부의 트러블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는 요소가 된다.

환절기만 되면 유독 방송이나 온라인에서 각질제거를 강조하거나 각질제거 효과가 있는 화장품에 대한 광고가 많아지는 것도 잘못된 습관을 유도하는 한 원인이라고 본다.

또한 환절기에는 보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화장품을 여러 단계 또 다양한 제품을 다량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건조해진 피부는 화장품의 성분들에 다소 민감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기존에 사용하던 화장품이라도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많은 분

들이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화장품이니까라는 생각에 화장품에 대한 주의를 놓침으로써 피

부 트러블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피부 보호막을 지켜주는 것은 그냥 피부 표면에 물만 많

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피부 보호막을 구성하고 보습인자로 작용하는 기름 성분이 적절히

유지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환절기에 여전히 여름처럼 자주 세안을 하거나 세안 시 번들거

림을 줄이기 위해 비누류를 많이 쓰거나 세정력이 높은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수영 등을 주기적으로 하는 경우는 환절기가 되면서 피부에 자극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아

진다.

Q 가을 환절기에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은 무엇이 있을까?

환절기라는 것은 계절이 바뀌면서 온도 습도 및 여러가지 알레르겐과 같은 환경적 변화를

거치는 것을 의미한다. 계절이 어떻게 바뀌냐에 의해 온습도의 변화 방향이 달라지므로 피

부 트러블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1. 건조 예민함 증가 및 건성 피부염 악화

지금처럼 여름에서 가을로 바뀌는 환절기에서는 온도와 습도가 낮아지며, 건조한 바람이 잦아진다. 습도가 낮아지면서 피부의 수분이 주변에 빼앗기기 쉽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피부의 재생력이 감소하여 더욱 피부 손상이 심해진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이나 여러 건성 습진 질환들이 악화될 수 있다.

2. 여드름양 트러블 증가

신체내 호르몬에 의한 피지 생성과 분비가 왕성하여 생기는 여드름과 달리, 건조하고 잘못된 피부 관리로 인해 피부 장벽이 손상되면 미세하게 울긋불긋 농포 또는 염증처럼 보이는 여드름양 발진들이 나타날 수 있다.

3. 계절성 알레르기 피부염 및 비염

진드기 등의 알레르겐은 사시사철 동일하지만, 특정 계절에 주로 무성한 풀과 나무류의 알레르겐은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안염, 피부염 등을 유발한다. 특히 연중 꽃가루 알레르기 질환자의 30%가 가을철(91)에 집중적으로 발병하며 가을에 꽃을 피우는 돼지풀이나 단풍잎돼지풀, , 환삼덩굴과 같은 풀들의 꽃가루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주로 비염이나 안염이 나타나지만 아토피나 평소 건조 피부염 등이 있는 분들은 피부염이 더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Q 환절기 피부 관리 시 특별히 주의가 필요한 세안 습관은?

과도한 클렌징이나 필링제 사용은 오히려 거칠어진 피부결과 홍조 및 피지 분비의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얼굴에 각질이 일어나거나 푸석푸석하게 느껴질 때, 각질제거제 또는 필링제를 이용하게 되면 필요 이상으로 무리하여 피부층을 벗겨내, 증상도 악화되고 피부가 예민해지고 붉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세안 시에는 저자극성 클렌저로 세정 후 바로 충분한 양의 순한 보습제를 도포하거나, 수분 팩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E 등 항산화제가 함유된 화장품을 도포하는 것도 재생에 도움이 된다.

홍조가 있는 피부, 건성지성 예민 트러블 피부는 특히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나 각질제거제

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피부 보호막이 건강한 지성 피부라면 스크럽제를 사용해도 되지

만 가능한 스크럽제 사용 시 저자극성 제품을 이용하여 주 1회가량 가볍게 사용하며 동시에 충분한 보습제 도포를 해야 한다.

Q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환절기 음식은?

건조한 피부를 수분으로 꽉 채워주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며 신선한 제철 과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대표적 식품으로는 연어가 잘 알려져 있으며,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한 다양한 종류의 버섯, 피부의 천연 보습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토란과 함께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하는 다양한 제철 채소와 과일들을 적극적 으로 섭취해야 한다.

또한 알레르기, 여드름 등 각종 피부 트러블과 관련된 패스트푸드 같은 인스턴트나 건조함을 악화시키고 탈수를 조장할 수 있는 고염분 섭취, 커피나 카페인 함유 음료 등의 섭취를 피하 는 것이 좋다.

Q 가을철 각질관리 및 보습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은?

환절기 건조하고 각질이 느껴질 때 피부를 망치는 습관이 바로 각질제거이다. 화장이 안 먹 는다고, 허옇게 들뜬다고 각질제거를 먼저 시도하는 경우는 가뜩이나 약해진 피부 보호막 을 일시에 허물어 뜨리는 망치 역할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예민해진 피부에 도움이 될 거라고 각질 제거 후 다양한 호I장품을 새로 시도하거나 많이 바르면 손상된 피부 사이로 스며든 화장품 성분에 알레르기나 접촉 피부염이 생겨 더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피부 보호막이 많이 손상된 경우는 평소 무리 없이 사용하던 화장품에도 민감해질 수 있음도 주의해야 한다.

이렇게 해도 각질이 줄지 않고 더욱 건조하고 혹 울긋불긋해거나 가려움이 동반된다면 피부 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하여 습진을 감별하고 적절한 생활 가이드를 받는 것이 좋다.



writer 임숙희(벧엘피부과 전문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813
관련기사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