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10-16 19:57:50
기사수정
고혈압,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추천하는 9월의 식재료와 약선음식.



약선음식이란?

약선은 약식동원의 이론에 근거한 약재와 식품을 통합적으로 조리한 음식으로 약과 식품의 상호보완작용이 기대되는 음식이다. 한의학의 기본이론과 식약동원(食藥同源)사상에 근거해서 약식의기(藥食宜忌, 병이 있을 때 먹으면 안됨)를 중시한다. 약재와 식재료를 합리적으로 배합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하고, 양생보건, 강복 및 연년익수를 달성하고자 하는 특수한 선식이다. 우리나라에서 약선은 한방요리 정도로 인식되어 왔지만 약제로서의 기능과 음식으로서의 기능을 아울러 가진다는 점이 약선음식의 핵심이다.


역사 속 식재료

우리 선조들의 건강식 기본조건은 균형과 조화, 소통이었다. 즉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골고루 먹기였다. 오미(五味) 즉 짜고 맵고 달고 시거나 쓴 것 중에서 지나치게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먹어야 한다. 몸이 원한다고 좋아하는 것만 먹는다면 영양의 불균형으로 몸의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 유독 고기를 좋아했던 세종대왕은 고작 서른의 나이에 당뇨병에 걸려 말년까지 그 합병증으로 고생을 한다. 세종대왕은 심장의 열을 식혀주는 대나무 잎(죽엽)을 즐겨 먹었다. 하지만 몸에서 열이 날 때 구하기 힘든 대나무 잎보다는 죽순(대나무의 어린순)을 사용해도 좋다. 대나무는 열을 내려 주면서 신경 정신을 안정시키고 온 몸에 퍼져 있는 담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 죽순은 불면증에도 좋고 지방과 당분 함량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도 좋다. 몸의 열로 부종이 생겼다면 죽순과 동아껍질을 달여 먹는다. 만약 단순하게 피부미용만을 원한다면 죽순과 해삼을 조리해서 먹으면 된다.


하지만 속이 차가운 사람이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죽순 대신에 두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콩으로 만든 두부는 성질이 차가워 번거로운 열을 식혀주고 해독하는 작용이 있다. 16대 왕 인조는 열이 가끔 위로 치밀어 가슴이 답답한 증상으로 힘들어했다. 숙부(광해군)의 왕위를 빼앗고 아들(소현세자)을 죽음에 이르게 하고 며느리와 손주까지 죽음으로 몰고 간 사나이, 전대미문의 고난과 굴욕(병자호란), 공포와 좌절을 겪은 뒤에 발생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증 환자가 아니었나 싶다. 인조가 즐겨 먹던 것이 바로 두부다. 또 세종의 아들 문종은 콩탕을 즐겨 먹었다. 콩탕은 번거로운 열을 식혀 주고 모든 독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특히 콩에 함유된 단백질과 필수지방산은 신경세포 성장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폐경기에 접어든 사람들에게 좋다. 풍부한 사포닌은 노화의 근본 원인이 되는 지방산의 산화를 막고 독을 없애기도 한다. 검은 콩이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에스트로겐 효능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면서 갱년기 여성들의 필수식품으로 언급되지만 무조건 검은 콩만 먹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갱년기 여성이라면 이미 몸의 다른 장부기능도 저하되어 심신이 약해져 있을 터, 기운도 보하고 혈도 길러주어야 하므로 돼지 족과 함께 요리하면 더욱 요긴한 약선이 된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몸의 전체 독을 없애고 싶은 경우 흑두감초탕을 마시면 된다. 중국 의학서 <</span>식료본초>에 따르면 산후의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하고 모든 열독을 제거해준다고 한다. 보통 수도하는 도인들이 몸과 정신을 깨끗하게 하기 위하여 마셨다는 이야기도 있다.




열을 내리는 오늘의 식탁

열을 내리는 음식으로 이런 식탁은 어떨까? 죽순과 황기, 맥문동을 이용한 죽순탕수와 검은 콩을 이용한 콩물과 불린 콩을 갈아 만든 전을 추천한다. 열을 내리는 것에만 치중해 신체 밸런스가 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비타민C와 엽산이 풍부하고 인체 면역기능을 증강시켜 주는 시금치와 미삼을 이용한 시금치미삼무침을 곁들여보자. 죽순탕수에 들어가는 황기와 맥문동은 한약재로 현대 병리학상으로도 그 효능이 입증된 식재료다. 면역력 증강과 혈을 길러주는 황기와 맥문동을 이용한 죽순탕수는 운동한 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몸 안에 독을 없애주는 검은 콩물은 한번 끓일 때 하루 세 번을 마실 수 있는 양으로 준비하여 식사 전 음용하면 좋다.


HOW TO

죽순탕수

황기와 맥문동은 깨끗이 씻어 30분 정도 끓여낸다. 죽순 탕수에 쓰이는 물은 모두 이것을 사용한다. 죽순은 쌀뜨물에 10분 정도 담궜다가 씻어놓고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밀가루를 살짝 묻혀 기름에 튀긴다. 슬라이스한 마늘과 죽순을 살짝 볶아내 모두 그릇에 담는다. 탕수소스는 전분가루, 식초, (황기와 맥문동을 끓인 물), 올리고당, 레몬 1방울을 팬에 넣고 끓인 뒤 식힌 후 뿌린다.

검은 콩 물

검은콩을 깨끗이 씻어 4시간 정도 불린 다음 1시간 정도 끓인다. 식힌 후 하루 1잔 마신다.

검은 콩 전

검은 콩 물에 사용한 콩을 소금 약간과 전분 가루를 넣고 믹서기에 간다. 간 재료를 먹기 좋은 크기로 부쳐낸다.

시금치 미삼 무침

미삼은 잔가지에 붙어있는 흙을 제거하고 시금치와 함께 깨끗이 씻는다. 고추장, 식초, 올리고당 넣고 조물조물 무쳐낸다.


글/ 강미숙(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외래교수)

포토그래퍼/ 강신환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newstherapy.co.kr/news/view.php?idx=673
최신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